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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규정

<회사 운영규정>

<제1장 총칙>

제 1조(명칭)
아이돌보미 사업을 영위하는 본 고령자친화기업, 예비사회적기업의 명칭은 (주)시니어맘(이하 회사)이라 칭한다.

제 2조(목적)
1. 회사는 전문 베이비시터 교육을 수료한 지역사회 내 고령여성들의 소득창출과 사회활동을 지원하고 지역사회 베이비시터를 필요로 하는 구인처에게 아동보육을 지원하는 사업을 영위한다.
2. 회사는 다음의 사항을 목적으로 한다.
    1) 고령여성의 건강한 노후생활 지원을 위한 소득 창출 기회 제공
    2) 자기계발 기회의 확대

제 3조(정의)
1. ‘베이비시터회원’이라 함은 회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으로 등록한 자로서, 회사의 소개 및 관리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부모회원이 요청하는 서비스를 위해 노동하는 아이돌보미를 말한다.
2. ‘부모회원’이라 함은 회사에 서비스를 신청하고 베이비시터가 제공하는 육아돌봄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한다.

제 4조(사무소)
회사의 사무실은 경기도 성남시에 둔다.

<제2장 구성 및 조직>

제 5조(조직)
회사는 필요한 경우 이사회를 두어 경영전반에 관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이사회를 두는 경우 이사회의 구성과 권한에 대한 규정을 마련하여야 한다.

제 6조(베이비시터회원)
베이비시터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과 본 운영규정에 동의한 자로 한다.
1. 본 기관의 정규 교육을 이수한 자로서 본 회사에 참여신청서와 주민등록등본, 건강진단서를 제출한 사람으로 한다. 위의 서류는 매년 제출한다.
2. 회사에 탈퇴서를 제출하거나 기관 관계자에게 탈퇴 의사를 밝힘으로써 회사에서 탈퇴할 수 있다.
3. 회사를 탈퇴하거나 회원자격이 상실된 경우에는 사유에 따라 재가입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단, 탈퇴한 해에는 재가입을 할 수 없다.
4. 매년 회사에서 정한 시기에 참여신청서를 제출함과 동시에 재신청을 해야 회원의 자격을 유지할 수 있다.

제 7조(베이비시터회원의 권리)
1. 베이비시터회원이 회사에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는 동안은 회사에서 제공하는 소개 및 관리를 받을 수 있다.
2. 모든 베이비시터회원은 간담회와 평가회시에 참석하여 본인의 의견을 제안할 수 있다.
3. 베이비시터회원은 본 회사의 운영과 관련한 계획 수립 및 회사의 제반 사항을 알 권리가 있다.
4. 베이비시터회원은 활동 시 본인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받을 권리와 자유권이 있다.
5. 베이비시터회원은 참여자로서 부모회원에 대한 신상정보를 회사에서 정한 규정 범위 내에서 요구할 수 있다.
6. 베이비시터회원과 부모회원간에 크고 작은 불만사항이나 다툼이 발생하였을 시 이에 대한 조정 및 중재를 회사에 요구할 수 있으나, 직접적인 손해배상을 요청을 할 수 없다.

제 8조(베이비시터회원의 의무)
1. 베이비시터회원은 회사가 소개한 부모회원으로부터 베이비시터 교체 요구가 있을 경우 이를 수용해야 한다. 단, 부모회원과 베이비시터회원 모두 5일 간의 유예기간을 두어 이후의 계획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때 수고비는 일수에 따라 일급으로 계산하여 지급한다.
2. 모든 베이비시터회원은 회사에서 정한 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하도록 한다.
    1) 피보험자인 베이비시터회원의 자비로 가입한다.
    2) 가입 후 활동 중단을 하더라도 해당 보험사로부터 차액을 돌려받을 수 있다.
    3) 가입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고가 발생한 경우 그로인한 책임을 지지 아니한다.
3. 베이비시터회원 활동 중 베이비시터회원의 과실로 인하여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보험에서 정한 약관에 의해 보상 받거나, 보험에서 지원되지 않는 문제는 당사자인 베이비시터회원이 책임진다.
4. 서비스 이용 전 부모회원 자녀의 특성 및 건강 상태를 전달받고, 집안 내부 및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필요한 정보제공을 서면이나 말로써 반드시 숙지한다.
5. 집안에 귀중품이 있을 시에는 부모회원에게 이를 확인시키고, 부모회원이 별도로 관리, 보관하도록 해야 한다.
6. 베이비시터회원은 보육대상 가정 또는 기관이 지정한 장소에서 보육하여야 한다.
7. 베이비시터회원은 회사를 통하지 않고 임의로 부모회원에게 서비스 및 수고비조정을 요구해서는 안된다.
8. 모든 베이비시터회원은 정기적인 홍보활동에 적극 참여하여야 한다.
9. 베이비시터회원이 회사의 소개가 아닌 타인의 소개나 개인의 노력으로 일자리를 구했을 경우, 부모회원에게 회사의 회원으로 등록할 것을 요구하고, 부모회원의 정보를 회사에 알려줄 의무가 있다.

제 9조(베이비시터회원 자격 해지 및 상실)
1. 베이비시터회원 가입일 및 수료일로부터 익년 12월 31일 이후 회원자격이 상실된다.
2. 모든 베이비시터회원은 본 회사의 목적 및 운영규정을 준수하여야 하며,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해서는 회사의 회의를 통한 자격상실 등 적절한 처벌을 받게 된다.
    1) 사망, 퇴직 등에 의한 자격이 소멸된 경우
    2) 회원가입신청서를 허위로 기재한 경우
    3) 베이비시터회원 개인 과오에 의해 회사에 큰 피해를 초래했다고 인정되는 경우
    4) 대외적으로 회사의 위상을 실추시킨 경우
    5) 상기 이용규칙을 3회 이상 위반한 경우
    6) 기타 보수교육 및 정기모임에 사전에 통보 없이 불참하는 행위를 3회 이상 하였을 경우
    7) 사회통념과 상식에 반하는 부당한 행위를 한다고 판단되어 지는 경우
    8) 뚜렷한 사유 없이 취업알선을 5번 이상 거절하거나, 6개월 이상 회원으로서 베이비시터회원 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경우
    9) 업무의 변동사항과 중요 결정을 회사에 공지하지 않은 경우

제 10조(사고 및 도난에 대한 책임)
1. 회사는 서비스 기간 중 베이비시터회원의 과실, 부주의 등으로 인해 부모회원 가정에 피해가 발생할 경우 원칙적으로 과실 주체인 베이비시터회원이 책임을 지게 되나, 보험에 가입되어 있을 경우 보상 금액에 내에서 부모회원에게 보상한다.
2. 베이비시터회원이 본 규정 제 8조(베이비시터회원의 의무)를 지키지 않아 발생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당 회사에서 책임지지 않는다.
3. 회사와 상의 없이 임의로 타 부모회원에게 고용되어 발생되는 문제는 회사에서 책임지지 않는다.

제 11조(회사의 권리)
1. 회사는 베이비시터회원과 부모회원 양측의 중재 역할을 담당한다.
2. 회사는 베이비시터회원과 부모회원 사이에서의 문제를 알고 그에 해당하는 해결책을 제시할 권리가 있다.

제 12조(회사의 의무)
1. 회사는 베이비시터회원이 보육 중 발생할 수 있는 아동의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회원의 자비로 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하도록 한다.
2. 회사는 부모회원의 요청에 따른 베이비시터회원 소개와 수고비에 따른 정산 및 수고비이체의 업무를 무료로 제공한다.
3. 회사는 베이비시터회원이 제대로 서비스를 시행하지 않거나 부모회원이 의무를 다하지 않을 경우 중재역할을 위해 노력한다.
4. 회사는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 베이비시터회원과 부모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할 의무가 있다.
    1) 소개를 위해 최소한의 정보를 베이비시터회원과 부모회원에게 공개하는 경우
    2) 통계를 위해 특정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제 3장 운영>

제 12조(운영서류)
1.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장부와 서류를 작성하여 사무소에 비치하여야 한다.
    1) 회원의 명부(참여신청서 및 주민등록등본, 이력서, 건강진단서, 사진 등)
    2) 회사 운영규정 및 회의록
    3) 재정에 관한 장부와 서류(현금출납부, 세입세출부, 결의서, 내부기안, 통장 등)
    4) 베이비시터회원 알선 등에 관한 증빙서류(구인처 등록카드, 구직자 관리카드)
2. 각 1항 각 호의 장부와 서류는 최소 3년간 보존하여야 한다.

<제 4장 회계>

제 13조(사업년도)
1. 회사의 사업연도는 당해연도 1월 1일에서 12월 31일까지로 한다. 정산처리는 익년 2월 말일까지 정산하고, 다음 각 호의 장부를 비치하여야 한다.
    1) 현금출납부
    2) 세입세출부
    3) 결의서, 내부기안, 지출증빙자료
    4) 통장
2. 회사의 회계는 정산처리 후 다음 연도에 이월한다.
3. 회사는 매 사업연도 정산 후 잔여 잉여금 발생분에 대해서는 이를 이월 적립할 수 있다.

제 14조(이용요금 및 결제)
1. 서비스 이용요금은 일급을 기준으로 한다. 단, 베이비시터회원과 부모회원의 의견 조합 후 월급단위로 할 수 있다.
2. 서비스 이용요금은 아래와 같으며, 예외 사항에 대해서는 회사 회의를 통해 결정하도록 한다.
3. 이용요금에 대한 결제는 반드시 회사의 계좌에 회사에서 정한 기한 내에 입금하도록 한다.
4. 회사는 부모회원 입금 확인 후 적립금을 제외한 활동비를 회원에게 입금한다.

제 15조(적립금)
1. 회원은 적립금을 다음과 같은 사항을 통하여 납부한다.
    1) 적립금은 임금지급 시 공제한다.
2. 회원 탈퇴나 자격상실시 적립금은 반환하지 않는다.
3. 적립금은 다음 각 호의 기금으로 사용한다.
    1) 베이비시터회원과 구인처 관리비
    2) 교육비, 간담회비
    3) 기타 사업비(단체복 구입비, 회사 관련 출장 여비 외)
    4) 기타 회사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비용(회사 운영관련 비용)
4. 적립금은 해당 회사에 한해서 사용한다.
5. 기타 기금의 사용에 대해서는 기관 내부결재를 득한 후 지출할 수 있다.
6. 적립금 사용내역은 정기모임시 회원에게 공개한다.

제 16조(항변권)
1. 회사에서는 다음 각 항에 해당되는 사항에 대하여 중재역할을 수행한다.
    1) 베이비시터회원이 구인처에 대한 불편사항을 제기할 경우
    2) 구인처에서 보육을 거부할 경우

제 17조(분쟁의 조정 및 관할법원)
회사와 부모회원간의 이견으로 발생된 분쟁의 법적 소송은 당사의 주소를 관할하는 법원으로 한다.

<제 5장 정기모임 및 교육>

제 18조(정기모임)
본 회사는 1년에 1회 이상 정기모임을 갖는다.
1. 정기모임은 간담회 및 평가회 등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2. 정기모임 시 회사 운영관련 회계내역을 공개하고, 회사 운영에 대해 논의하며, 회원간 친목을 도모하도록 한다.
3. 회사는 정기모임의 내용과 안건에 대한 실시보고서를 작성하여 보관하여야 한다.

제 19조(교육)
회사는 사업의 목적 실현 및 능력개발을 위한 교육사업에 힘쓴다.
1. 회사는 신규 베이비시터회원을 대상으로 신규교육(소양교육, 직무교육)을 진행하여야 한다.
2. 회사는 기존 베이비시터회원을 대상으로 연 1회 이상 보수교육과 안전교육을 진행하여야 한다.
3. 베이비시터회원은 회사에서 실시하는 모든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부칙>

제 1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12년 1월 1일부터 그 효력을 발생한다.
제 2조 본 규정 외의 사항은 회사의 계획과 결정에 따르도록 한다.

본 베이비시터회원은 회사로부터 본 운영규정에 관한 설명을 충분히 청취하였으며, 본 운영규정에 동의할 것을 확인합니다.